경제계,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방향 공동 건의
선택형 피크요금제 시행 기간·대상 확대 요청

경제계가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신중을 기해줄 것을 정부 측에 건의했다. 반면, 그 대안으로 스마트그리드 조기 구축을 제시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17개 경제단체는 정부가 조만간 발표할 예정인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방향에 대한 경제계 입장을 건의했다.

경제계는 최근 경기침체로 국내기업들의 매출과 수익성 둔화가 뚜렷한 만큼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당분간 지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경제계는 “지난 4월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액 증가율이 2011년 14.1%에서 2012년 5.0%로 9.1%p 둔화됐으며 수익성 지표인 매출액영업이익률도 동 기간 중 5.3%에서 4.8%로 0.5%p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제계는 “기업들의 경영지표가 이처럼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이미 산업용 전기요금을 2011년 이후 2년 만에 25.0%나 인상한 바 있다”며 “경제계는 만약 정부가 올해 산업용 전기요금을 추가적으로 인상할 경우, 기업들의 경영실적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소기업은 제조원가 중 전기요금 비중이 높고, 영업이익률도 낮아 전기요금 인상시 상당한 경영타격이 초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제계는 산업용 전기요금의 급속한 인상은 우리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제조업에도 악영향이 발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철강, 시멘트, 제지, 섬유, 석유화학 등의 기간산업은 원재료제외제조원가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데 전기요금이 인상될 경우, 이들 기간산업은 물론 전방산업인 자동차, 전자 등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산업요금의 과도한 인상은 요소비용의 소비자 가격 전가(轉嫁), 철도·지하철 등 공공요금 인상으로 연결돼 궁극적으로는 비용인상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을 불러올 수도 있음을 우려했다.

이에 경제계는 정부의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 방향과 관련, 2대 부문 6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전기요금 책정 부문에서는 산업용 전기요금의 추가인상 자제, 한전의 전력공급 원가관리 투명성 제고, 전력산업기반기금 인하가 필요하며, 전력수급 안정 부문에서는 선택형 피크요금제 확대, 전력피크 관리방식 전환, 기저발전소·지능형 전력망 구축 확대를 제안했다.

전력산업기반기금의 인하 요청과 관련, 경제계는 “정부의 전기요금 체계 개편으로 피크관리 소요비용이 감소할 경우, 기금 사용분의 절감이 예상되는 만큼 전력산업기반기금 인하를 통해 산업계 전기요금 부담의 경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제계는 전력수급의 안정을 위한 대책안도 제시했다. 수요 관리 측면에서는 선택형 피크요금제 확대, 선택형 기본요금 할증제를 통한 피크관리 강화이다. 공급 측면에서는 기저발전소 증설과 지능형 전력망의 조기구축이다.

선택형 피크요금제는 지난 1∼2월과 7∼8월중 계약전력이 각각 3000 및 5000kW 미만 기업에 국한해 시행됐는데, 경제계는 선택형 피크요금제가 기업의 자발적인 전력사용 관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시행 기간과 대상 기업범위를 확대할 것을 요청한 것이다.

경제계는 현재 전력사용 피크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는 징벌적 기본요금제도 대신 선택형 기본요금 할증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선택형 기본요금 할증제도는 기업들이 분기별 최대피크를 약정하고, 기본요금 자체는 인하하되 약정 최대피크를 초과할 경우 할증요금을 내는 제도이다.

경제계는 기업들이 선택형 기본요금 할증제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확대가 이뤄질 경우, 산업전반의 최대 전력사용량이 보다 정교하게 예측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경제계는 안정적 전력공급 기반 마련을 위해 원자력을 기반으로 한 기저발전소 증설을 확대할 것과 스마트그리드, 전기저장설비 등 에너지 사용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고효율기기의 개발 및 보급을 보다 늘려나가는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