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중 확산 사업 공고 예정…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심사 기준 엄격히 규정하고 예산도 정부 6~7할 부담안 유력

지자체와 스마트그리드 업계에서 오매불망 기다리던 지능형전력망 거점지구 선정 절차가 드디어 시작된다. 이에 따라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이 올 5월로 마무리되면서 잠시 주춤했던 스마트그리드가 다시 활성화 일로를 걷게 될 전망이다. 특히 거점지구 선정을 희망하는 지자체들이 많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에 따르면 최근 거점지구 선정과 관련된 기준 마련 등에 대한 작업을 마무리 하였으며, 금주 중으로 사업 공모 공고를 게시한다는 방침이다. 사업명은 당초 ‘거점지구 사업’이 아닌 ‘확산 사업’으로 공고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제주, 광주, 부산, 대구 등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선정을 위해 준비해 온 10여 개 지자체들이 각자의 특성에 맞는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마련하고, 함께 사업을 추진할 관련 업체들과 본격적인 공모 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일정은 공고가 나와야 확실히 드러나겠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올 해 중으로 참여 희망 지자체의 사업계획서를 받고 심사를 거쳐 일차적으로 후보지를 선정한 후, 내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제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상에서 정부는 수도권·강원권·충청권·호남권·대경권·동남권·제주권 등 총 7대 광역권별로 지역별 특성에 맞게 선정하기로 한 바 있는데, 이번에 공고될 확산 사업에서는 이러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조금은 유연하게 선정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제1차 기본계획 상에서는 거점지구의 경우 소비자형, 운송형, 신재생형 등 유형별로 거점을 선정하여 구축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이번 사업에서는 어느 한 유형만을 고집하지 않고, 일정 부분 특징을 갖는 유형을 중시하면서도 스마트그리드 전체가 구현될 수 있도록 조화롭게 구성하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사업의 경우 제주 실증사업과 같이 지자체가 자신들이 추진할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제시하는 자유 공모형으로 진행하되, 정부가 스마트그리드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하여 적절히 배분하여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확산 사업 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심사 기준의 경우 각 지자체가 사업 추진과 관련한 별도의 조직을 신설할 것을 요구하는 등 매우 엄격하게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각 지자체는 사업에 함께 참여할 업체들을 선정하고, 어떤 분야를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동안 거점지구 선정과 관련하여 지자체간 과열 양상이 나타난 탓도 있지만, 그 보다는 이번 확산 사업이 국가 단위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전초전이란 점을 감안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한편,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예산 부분과 관련하여서는 정부(지자체 포함)가 최소한 6~7할 이상을 부담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관련 기업들에게 사업 참여에 따른 메리트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