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뎀에 VPN 솔루션 탑재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사물통신(이하 M2M) 모뎀에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솔루션을 탑재한 신개념 ‘M2M VPN 보안’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M2M 시장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M2M VPN 보안’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단순 통신 기능에 국한됐던 M2M 모뎀에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을 가능케 하는 VPN 솔루션을 탑재한 것으로, 기존 서비스 대비 다양한 장점을 통해 높은 효용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기존 유선VPN대비 큰 폭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기존 공공기관, 은행, 보험사 등은 본사와 지점, 각종 단말 간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을 위해 가상사설망인 VPN을 설치, 유선으로 연결해 왔는데 이를 이번 ‘M2M VPN 보안’ 서비스로 대체할 경우, 회선 설치에 드는 비용이 50% 절감되며, 유지 보수 편의성이 크게 제고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역시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산간 및 도서 지역처럼 유선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곳에는 공공기관, 은행 등의 지점 설치가 어려워 국민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해 왔으나 ‘M2M VPN 보안’ 서비스를 활용하면 이런 부담이 해소돼 각종 공공기관 업무, 은행 업무, 보험 업무 등 암호화된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국내 최초 ‘M2M VPN 보안’ 서비스는 SK텔레콤이 지난 2011년 개발한 ‘M2M용 OS 플랫폼’ 기술이 있어 가능했다. 기존 M2M 모뎀이 단순 데이터 전송용이거나 낮은 수준의 OS를 장착해 타 용도로 변환이 불가능했던 데 반해 SK텔레콤이 개발한 M2M용 OS플랫폼은 리눅스 기반으로 확장이 용이하게 구성돼 이를 장착할 경우, 각종 보안 영역 지원, 데이터 압축, 관제 기능, 원격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앱 형태로 언제든 추가할 수 있다.

이에 이번 ‘M2M VPN 보안’ 서비스에도 기존 M2M모뎀에 적용하기 힘들었던 Secure SSL 보안 솔루션 기능을 탑재해 안전 인증을 취득하는 등 보안 안정성을 대폭 강화할 수 있었다. 특히 최근 CCTV, 홈 디바이스, 지능형 로봇, 원격제어시스템, 스마트그리드 등 M2M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M2M 서비스의 진화는 향후 높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각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