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활성단층 등 없어 적합 평가/부안군민 1만명 시위 등 난항 예상

전북 부안군 위도가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이하 원전센터) 부지로 최종 확정됐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24일 원전수거물관리시설 부지선정위원회(위원장 장인순) 전체회의를 열고 부안군 위도를 원전수거물관리시설 부지로 최종 확정했다.

부지선정위는 “지질조사 및 해양지구물리탐사 결과 위도는 대규모 암체가 잘 발달돼 있고 주 암종인 응회암이 매우 치밀하며, 과학기술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및 사용후핵연료중간저장시설의 위치 기준상의 결격사유인 활성단층 등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원전수거물관리시설 부지로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부지평가는 지질, 지질, 수문조건 등 부지환경과 투자효율성, 부지활용성, 항만설치 용이성, 전력, 용수 인프라 접근 용이성 등 사업추진여건에 대해 모두 총 17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 이뤄졌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내달부터 위도에 대한 정밀지질조사 및 사전환경성을 검토한뒤 내년 7월 위도를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하고 부지특성조사 및 환경영향평가 실시할 방침이다.

산자부는 이어 2006년 9월까지 토지매수, 각종 인허가 취득 및 상세 설계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10월부터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 2008년까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2016년까지 사용후연료 임시저장시설을 건설키로 했다.

그러나 범부안군민대책위원회는 이날 발표에 대해 “산자부가 급조한 부지선정위원회를 통한 형식적인 탁상공론의 전형이며 부지선정위원회의 전문가들은 부안을 핵폐기장으로 결정하기 위한 수순 밟기에 이용된 들러리에 불과하다”고 성명을 밝혔다.

한편 원전센터 건설에 반대하는 부안군민들은 지난 22일 경찰과의 격렬한 몸싸움을 벌인데 이어 25일 전북도청 앞에서 1만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대규모 반대시위를 벌이는 등 반대의견이 만만치 않아 난항이 예상된다.

박기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