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한수원, "철회 가능성 낮다" 판단/안심은 아직 일러…적극 대책 필요 주장도

새만금사업 잠정중단이라는 법원 판결에 반발, 김종규 부안군수가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유치 철회 가능성을 제기해 관련기관이 긴장하고 있다.

산자부는 지난 15일 전북 부안군의 단독신청으로 부지선정위원회를 통해 7월말까지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최종 부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하루가 지난 16일 김종규 부안군수는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당초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유치 조건에는 새만금단지내에 풍력과 조력, 수소 등 친환경 미래에너지 연구단지를 함께 설립하는 안이 포함됐던 만큼 새만금사업이 중단되면 원전센터 유치철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내륙에서 멀리 떨어진 위도에 원전센터를 설치하고 새만금지역에는 친환경 미래 에너지연구센터가 건립되면 이들 시설의 환경논란을 불식시킬 뿐만 아니라 관광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서 “새만금 사업이 중단돼 원전센터건립 사업이 별개로 이뤄진다면 이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17년동안 장기미해결 국책과제로 남아있는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최종부지 선정은 새만금 사업과 연계, 법원의 판결에 따라 다시 표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산자부와 한수원에서는 조심스레 실제 철회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처리시설의 유치를 반대하고 있는 시민단체 등과 접촉을 시도하면서 원전수거물 처리시설의 안전성 홍보에 주력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한편, 부안군의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신청에 반발하는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조·중학생의 등교거부와 함께 연일 계속된 유치철회 시위를 벌이는 등 반대의사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새만금사업의 최종판결 여부에 따라 원전수거물관리센터의 부안군 유치가 판가름될 것으로 예상돼 초유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2003.07.18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