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터무니없는 가격...부실시공 초래" 주장

LED교통신호등의 예정가격이 원가이하의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면서 관련업계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 16일 조달청을 통해 LED신호등 구매입찰을 진행했으나 대부분의 참여업체들이 추정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투찰해 자연유찰됐다. 이는 서울시와 교통시설물 주무청인 서울지방경찰청이 최근 조달청에 사전 예고한 LED교통신호등 산출기초조사서상 1면4색과 1면3색 차량신호등 가격을 각각 38만4,000원, 28만8,000원으로 책정한 바 있다.

문제는 유찰된 사실보다 LED신호등(4색기준)의 추정가격이 터무니없이 낮다는 데 있다.

이번에 서울시가 제시한 38만4,000원이라는 가격은 천안시에서 LED신호등 입찰시 신호등분야 선두업체에서 1색당 9만6,000원이라는 상상이하의 가격으로 계약하면서 불거져 나왔다.

이 가격을 기초로 서울시가 성균관대에 의뢰, 발표된 금액이 바로 38만4,000원이다.

이번에 약 2억원 가량의 서울시 입찰에 관해서 업계 한 관계자는 “이 가격은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으로 이 가격에 공급을 할 경우 대부분이 불량품이거나 막대한 적자분을 떠 않아야 된다”고 추정가격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한 관계자는 “그 가격에서 이익이 남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이번 가격에 대한 논란으로 난립하고 있는 LED신호등업계의 옥석가리기도 가능해질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LED신호등 관련업계에서는 이미 업체간 저가경쟁으로 70만원 이하선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서울시rk 그런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입찰을 진행하는 것은 결국 업계의 도산과 부실시공을 가져올 수 있다며 서울시에 가격 조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시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타 지자체에 선례가 된다는 것이다.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한 LED신호등업계는 난립이라는 내부적 요인에다가 원가 이하의 낮은 입찰가격으로 채 피기도 전에 내우회환의 어려움에 처하게 됐다.


2003. 7. 17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