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비만, 당뇨병 등 위험 높아 / 여름 맞아 피트니스센터 성황

나이를 먹는다는 것을 체감하는 것은
점점 옅어 가는 머리색에서만이 아니다.
하루가 다르게 묵직해지는 뱃살도
지난 청춘의 모습을 잊게 만든다.
‘넉넉한 배는 인격’이라고 자위해봐도
실제로 마음이 평온할 리는 만무하다.
‘이번엔 꼭 빼야지’ 다짐한 것도 이번으로 수십번째.
마음만 다급할 뿐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뱃살은 질병을 부른다

복부비만은 복부나 허리에 지방이 많이 축적된 형태이다. 성인병의 위험도를 평가할 때 전체 체지방량보다는 지방의 체내분포가 보다 중요한데, 복부형 비만은 둔부형 비만보다 허혈성 심질환,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위험이 높다.

복부에는 영양소를 중성지방으로 변환하고 그 중성지방을 지방세포에 저장시키는 지단백 지방분해효소가 매우 활성화돼 있다. 따라서 복부의 장간막 등에 있는 지방이 유출돼 간으로 이동하면 다른 지방조직보다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초래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복부형 비만도는 허리둘레 대 엉덩이둘레의 비율로 측정할 수 있다. 그 비율이 남성은 1 : 1 이상, 여성은 0.85 : 1 이상 허리둘레가 더 크면 성인병의 위험도가 증가한다

복부비만은 여성보다 특히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체질적으로 남성이 복부비만이기 쉽고, 폭식 및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복부비만 해결법

뱃살을 빼는 방법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유산소운동이 최고다. 확실한 다이어트를 보장한다는 수많은 다이어트보조제가 있지만, 이것은 그야말로 ‘보조제’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다이어트 열풍을 타고 각종 사기 행각도 판을 치고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살을 빼려면 무엇보다도 빨리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유산소운동인지 무산소운동인지 그 구분이 다소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유사소운동은 줄넘기, 토끼뜀, 등산,다이어트 비디오, 훌라우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분의 기준은 운동을 하는 사람의 운동능력인데 평균적으로 운동 중 다소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이면서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20분 이상을 하면 유산소 운동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강도를 점점 높여갈 수 있는 운동이 좋다. 즉, 자기 운동능력의 50∼80% 정도로 운동하면 유산소운동이 되며, 80% 이상 강하게 하면 무산소운동이 된다. 50% 이하 약하게 하면 운동효과가 거의 없다.

우선 줄넘기나 토끼뜀은 실내 혹은 실외의 좁은 공간에서 특별한 준비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1회 20분 이상하기가 힘들다는 점, 등산은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운동강도가 높은 운동에 속하고, 운동횟수도 1주일에 3∼5회 규칙적으로 해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 주말에만 하는 경우라면 별 효과도 없으며 근육이나 관절에 갑자기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운동초보자나 운동능력이 낮은 사람의 경우에 있어서는 다른 유산소운동이 보다 더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비디오는 대체로 체조 위주이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낮은 사람에게는 유산소운동이 될 수 있으나 운동능력이 높거나 향상된 경우라면 단지 스트레칭 효과만 있을 뿐이다.

따라서 현재 다이어트 비디오로 유산소운동 효과를 보고 있다면 당분간 꾸준히 하다가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보다 다른 유산소운동을 1주일에 3∼5회 정도로 하고, 다이어트 비디오는 1주일에 2∼3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훌라우프를 30분∼1시간 동안 매일 한다면 살을 빼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기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운동의 강도를 점차적으로 증가시켜야 하는데 항상 같은 강도로 훌라우프를 돌리는 운동은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기가 어렵고, 운동 중 사용하는 몸의 근육량이 적으므로 운동효과가 떨어진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몸 만들기에 신경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여름은 그 날씨 때문에 운동하기에 그리 좋은 계절이 아니라 포기하기도 쉬운 계절이다. 피트니스 센터 등에서는 다이어트를 위해 오직 유산소운동만 하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대단히 위험하고, 별 효과도 없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특히 남성의 경우 근육운동과 식사조절을 유산소운동과 병행하지 않는 경우, 운동이 끝나면 다시 자신의 몸무게로 돌아오는 극단적인 ‘요요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복근운동 등 근육운동에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2003. 6. 20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