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상득 선대위 부위원장이 지난 20일 원전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에 대한 발주는 다음 정권으로 넘겨야 한다고 밝혀 또 한 차례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이 부위원장은 고위선거대책회의에서 “대선을 한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2조원에 육박하는 원자력발전소 발주를 서두르고 있다”며 “졸속과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다음정권으로 넘겨야 공사도 성공하고 정부도 의혹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발주방식의 이견으로 산자부와 마찰을 일으켰던 한수원은 일단은 한숨 돌리게 됐으며 이제는 현 정부와 한나라당간의 정책대결 양상으로 전환됐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또 산자부가 분할발주 방식에 의한 발주를 한수원에게 공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타 후보를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는 한나라당측에서 차기 정권으로 넘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는 것이다.

산자부는 한수원에게 신규원전 주설비공사를 호기별로 분할 발주할 것을 지시한 데 이어 또다시 입찰을 12월 초까지 공고하라고 지시했었다.

그러나 한수원은 낙찰예정가를 새롭게 산출해야 하므로 12월 초 입찰공고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 산자부와의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 왔었다.

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산자부의 이번 지시를 현정권 집권기간 내에 수주업체를 선정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며“산자부가 지속적으로 분리발주를 명함으로써 특정업체를 겨냥한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고 밝혔다.

산자부가 서둘러 신규원전의 발주를 결정하려하는 데 대해 한나라당이 정면으로 반박, 이를 차기 정권으로 넘기라고 상반된 입장을 밝힌 것은 차기 정권교체에 자신감을 갖고 있는 한나라당이 신규원전의 발주를 한나라당이 집권하게 될 경우 새 정권에서의 첫 원전발주라는 명예(?)를 갖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발주 방식의 차이로 지난 9월부터 연기된 신고리와 신월성의 발주는 현 정권이 아닌 대선이 끝난 다음으로 또 다시 연장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으며 호기별 분리발주 방식에 강력히 반대해왔던 한수원의 입장에 따라 기존 방식대로 2개의 프로젝트로 발주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대통령 선거기간에 기존정권의 선심성 정책과 차기 유력한 정권 인수당간의 저지가 반복됐던 상황을 돌이켜볼 때 이번 한나라당의 원전발주 연기 주장은 그 힘을 얻어 결국 한나라당의 의견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조심스런 예상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편 이상득 부위원장은 제2공항 확장사업과 조흥은행 매각도 차기 정권으로 넘겨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