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께 쟁의행위 찬반투표 진행
수직통합 용역…정책대안 제시

“올해의 경우 공공기관 선진화를 시발로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금 삭감, ERP 추진, 소사장제, 구조조정 등 현안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특히 발전소 현장에서는 소사장에 대한 불만이 가득합니다. 공공기관 선진화와 관련해 전력연대와 연계할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습니다만 일단 협력이 되는 그룹사 노조와 우선적으로 연대해 나갈 것입니다.”

올해로 발족 8주년을 맞은 발전노조를 총 지휘하고 있는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박노균 위원장은 올해 산적해 있는 현안들을 정면돌파하기 위해 8월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투쟁을 진행해 나갈 뜻을 밝혔다.

“당초 8월 20~21일 쟁의투쟁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조금 미뤄져 9월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발전회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저지하기 위한 본격적인 투쟁을 진행할 것입니다. 즉 파업투쟁이 불가피하다는 의미입니다.”

발전 부분이 100% 필수유지 업무다 보니 현장 노동자의 참여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질문에 박 위원장은 “필수 유지업무를 염두해 두겠지만 전략·전술의 세밀화 등 방법론을 충분히 찾아볼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발전노조 4대 위원장으로 당선되면서 현장을 먼저 찾고 현장조직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역대 노조 위원장 중에는 그나마 가장 많이 현장을 찾았다고 자부합니다. 그 평가는 조합원들에게 맞길 것입니다. 이제 발전노조 위원장 임기가 6개월 가량 남아있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현장을 찾을 것입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이 위원장에 있는 기간에도 또 차기에 다른 위원장이 당선되더라도 현장조직력 강화는 언제까지나 계속돼야 한다는 말을 강조했다. 즉 현장교육사업은 발전노조의 노선과 함께 지속될 것이라는 의미다.

“정부가 발전회사 인력을 1570여명 가량 감축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습니다. 3년간 이 인력들이 감축되면 말그대로 1570여명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최근 발전회사들이 정원축소를 반영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발전소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기획재정부에 인력충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항의 방문했습니다. 이에 기재부에서는 현재 인력 감축이 진행중이니 시간을 두고 인력을 충원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답변을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발전노조가 자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발전설비가 19% 가량 증가하게 되면 2006년 대비 인원이 약 4% 증가해야 하며 인력감축으로 인해 현재 남동 122명, 중부 170명, 서부 129명, 남부 122명, 동서 71명 등 총 614명의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현재 전기위원회 측에서도 발전회사의 부족인력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잘 아시다시피 올해 12월말이면 전력산업구조개편에 관한 법률의 자동폐기 시점이 도래합니다. 발전노조에서 알아본 바에 따르면 지경부가 전력산업 민영화를 지속추진하기 위해 법안의 자동연장, 전기사업법 등 관련법 개정 등에 대해서는 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명박 정권이 전기·가스 분야는 민영화에서 제외했기 때문에 차기 정권의 노선이 중요할 것으로 봅니다.”

발전노조는 2001년 설립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한전으로의 수직 통합을 주장해왔다. 박노균 위원장은 한전의 용역결과나 정부의 연료통합구매 정책 등을 볼 때 이미 분할 정책이 실패한 것을 인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전노조는 정부의 실패한 분할정책을 방관하는 것이 아닌 자체 용역을 통해 전력산업의 수직통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 제시할 것입니다. 10월경이면 공공운수연맹 공동연구소를 통한 연구 용역 결과가 제시될 예정입니다.”

박노균 발전노조 위원장은 “지속적으로 발전소 현장을 찾아다니며 현장까지 발전노조의 목소리를 충분히 전달하겠다”며 “중앙쟁대위가 앞장서서 투쟁하고 7000여 조합원의 결의를 모아 함께 투쟁한다면 올해 투쟁을 승리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