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그룹사 대졸 초임 삭감안 전격 처리
현원 임금도 하향되나…직원 불안 고조

요즘 한전 본사 건물 사무실에 들어가 보면 덥고, 어둡다.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형광등도 두개 켜던 것을 하나로 줄였고, 한 여름 같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에어컨은 언감생심 선풍기만 연신 돌아간다.

날씨는 더 더워지고 있지만 이 선풍기도 조만간에 줄여야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이가 있을 정도다.

이처럼 전력그룹사 직원들의 사무실 근무 여건이 날로 열악해 지고 있는 가운데, 이젠 월급마저 깎일 처지에 놓여 직원들의 사기는 더욱 바닥으로 떨어질 기세다.

한전 등 전력그룹사가 지난달 26일 아침 외부에서 극비리에 이사회를 열고, 대졸 초임 삭감안을 처리한 것이다. 물론 정부의 일괄적인 지시사항이었다. 전력연대가 이사회 저지를 위해 전날부터 한전 본사에서 철야농성을 벌였지만, 결국 장소도 알아내지 못한 채 농성을 풀어야 했다.

이번 이사회 안건 통과가 문제되는 것은 초임이 삭감된 임금체계와 기존 직원들의 임금체계, 2가지가 존재한다는데 있다. 이를 두고 어느 것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가 논란인 셈이다. 전력그룹사 한 관계자는 “결국 삭감된 임금체계로 현 임금체계가 쫓아가는 것 아니냐”며 불안해하고 있다.

공기업의 임금 등 예산은 정부의 통제를 받는다. 특히 정원 축소가 확정된 상황에서 내년도 임금 부분에 대한 예산을 정부가 어느 정도로 보충해주느냐가 관건인데, 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다.

정부가 100% 보전해주겠다고 했지만, 결국 일부만 보전해 줘 공기업 스스로 해결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만약 이렇게 되면 공기업들은 구조조정 등을 통해 현원을 줄이든가, 아니면 임금을 다 같이 줄이는 방법 밖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

전력그룹사 관계자는 “결국 현 직원들의 임금도 하향돼 새롭게 시작되는 대졸 신입사원들의 임금체계로 일원화될 가능성이 크다”며 “이러한 하향 평준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당초 약속한데로 초과 현원에 대한 임금을 반드시 보장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전력그룹사의 이러한 문제는 모두 비합리적인 전기요금 체계에서 비롯되는 것”이라며 “전기요금을 현실화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기요금 부분에 대한 정부의 입장 역시 심야전력에 대한 부분만 인상 움직임을 보일 뿐 산업용에 대한 부분은 언급되지 않고 있어 실질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대해 전력그룹사의 적자는 올 해를 넘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견해가 많고, 이 경우 자린고비식 경영은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어 직원들의 근무조건 및 여건 개선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