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허준영 사장 취임 한 달 만에 대대적인 인사혁신을 단행했다. 지사장급 15명(전보율 45.4%)과 팀장급 191명(전보율 52.7%)이 교체되거나 보직을 이동했다. 본사와 지사를 포함한 인사이동 규모로는 2005년 공사 출범 이후 최대이다.

코레일은 직무와 역량 중심의 책임경영체제와 헤드헌팅 및 드래프트제(Headhunting and Draft)를 골간으로 한 인사혁신을 이같이 단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사에는 ‘일을 먼저 생각하고 거기에 맞게 사람을 배치해야 한다’는 허준영 사장의 평소 지론이 반영됐다. 이는 학연, 지연, 혈연에 기초한 정실주의 인사를 일체 배체하고, ‘일연’에 기초한 직무와 역량 중심의 인사를 통해 조직에 경쟁력을 불어넣겠다는 뜻이다.  

아울러 영업수지 개선과 인력운영효율화 등 산적한 현안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인사혁신을 통해 조직에 긴장과 활력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다는 것도 이번 인사의 배경이다.

지사장급(지사장 및 차량관리단장)은 내부직위공모를 통해 선발했으며, 본사와 지사의 2급 이상 직원은 헤드헌팅 및 드래프트제를 통해 선발했다.

헤드헌팅 및 드래프트는 2급 이상 직원 중 동일 소속 내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을 드래프트 시장에 진출시켜 인력풀을 만들고, 본부장, 실·단장, 지사장 등 각 소속장이 소속 직원 중 드래프트 시장에 진출된 공석을 파악하여 인력풀 중에서 헤드헌팅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헤드헌팅의 원칙은 학연, 혈연, 지연관계가 철저히 배제되고 직무와 역량 중심으로 선발하는 것으로서, 사전에 내정된 지사장급이 팀장을 선발할 때 당사자와 협의 없이 비공개로 하기 때문에 청탁이나 로비, 연줄 동원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허준영 사장은 “일체의 학연, 혈연, 지연을 배제한 일 중심의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공기업 선진화의 근간”이라고 밝히고 “이번 인사혁신을 시작으로 경영 전반에 대한 본격적인 혁신에 착수하여 세계 1등 국민철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인사 명단 △서울지사장 조남민 △수도권서부지사장 곽노상 △수도권남부지사장 양현욱 △수도권동부지사장 전우상 △대전지사장 강해신 △충남지사장 이기택 △광주지사장 신준호 △전북지사장 한문희 △전남지사장 김종철 △대구지사장 이채권 △감사실장 정해범 △경영혁신실장 최덕률 △기술본부 전기기술단장 신승창 △연구원장 임현준 △인재개발원장 이대수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장 정인수 △대전철도차량관리단장 조중식 △고객만족센터장 강칠순 △시설장비사무소장 안용득 △오송고속철도시설사무소장 민형기 △서울정보통신사무소장 김정겸 △오송고속철도전기사무소장 박삼홍 △비서팀장 이연주 △기획조정실 기획관리팀장 정왕국 △재무관리실 원가관리팀장 유기태 △자산관리팀장 유광룡 △인사노무실인사기획팀장 김진수 △인사운영팀장 김기태 △수송안전실 관제팀장 임승수 △안전관리팀장 이근상 △산업안전보건팀장 임재연 △안전조사팀장 최영덕 △경영혁신실 경영혁신팀장 장원택 △경영평가팀장 이두형 △홍보실 언론홍보팀장 임석규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