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화력은 근대문화유산·전력사 국보

▲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 박형구 소장.
“서울화력은 국회, 정부종합청사 등에 비상전력 공급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의도, 마포, 용산, 반포 등 5만여 세대에 난방열을 공급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화력 대체 설비 건설을 추진하면서 지자체들의 반대로 부지확보에 어려움이 커 전력인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올해 1월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 소장으로 부임한 박형구 소장은 현재의 심정을 이렇게 토로했다.

“중부발전은 고양시 덕양구 난지물재생센터의 여유부지에 대체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나 고양시는 서울시의 기피시설을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대체건설에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적극적으로 이전을 주장해왔던 마포구 및 서울시는 이전만 주장했지 이전을 위한 자체 노력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고양시 입장에서도 서울은 안 되고 고양시에 건설하라니 반대할 명분은 서울시에서 제공한 셈이 됐다.

“지자체와 주민들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공기와 같은 전기와 난방열 등의 필수재를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내 땅에는 건설하면 안된다’라는 지역이기주의적 사고방식을 벗어나 공공시설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절실한 실정입니다. 아무쪼록 서울화력 대체건설 부지가 조속히 결정돼야 할 것입니다.”

과장시절부터 보령화력에서 근무하면서 보령화력에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는 박 소장은 이제 서울화력발전소장으로 대체부지 확보와 함께 건설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잘 아시다시피 서울화력은 28년동안 무재해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는 경이적인 기록입니다. 제가 이곳 서울화력의 소장으로 근무하고 또 서울화력이 이전으로 없어질 때까지 서울화력의 안전사고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서울화력이라는 존재는 과거 우리나라 120년 전력사에 있어 발전소의 기본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우리 모두가 소중히 지켜나가야 할 근대문화유산이며 전력사의 국보입니다.”

올해 서울화력 발전소장으로 발령을 받은 박형구 소장은 최우선과제로 서울화력 대체발전설비 건설, 안정적인 발전설비 운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무사고·무재해·무상해 3무 운동 및 직원들의 건강 등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했다.

“서울화력 대체설비 건설은 가장 중요한 사안이며 이를 위해 우선 서울화력발전소의 중요성 및 대체건설 필요성을 위해 전직원에게 알리고 동참을 항상 당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사람 한사람의 역량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170여 서울화력 전직원뿐만 아니라 2200여 중부발전 전 임직원들이 결집된다면 반드시 서울화력 대체건설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박형구 서울화력발전소장은 77년 한전에 입사해 보령화력 제1발전소 계특제어부장, 인천화력 발전운영팀장, 보령화력 제 1발전소장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보령화력 1,2호기 리파워링을 처음부터 맡아온 이 분야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