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두산重-KPS-삼창-현대建-대우建
인력양성 협약…기술훈련원 규모 확대키로
지역주민 대상 교육 실시…취업기회 부여

▲ 한수원 김종신 사장(왼쪽 세번째)은 두산중공업, 한전KPS, 삼창기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과 ‘원전 기술인력 양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의 입학정원을 예년 규모보다 5배 이상 늘어난 총 590여명으로 확대, 이들을 훈련시켜 원전건설 시공사 및 협력업체에 취업토록 할 방침이다.
한수원은 지난 3일 원전건설 및 운영분야에 상호 협력하고 있는 두산중공업, 한전KPS, 삼창기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과 ‘원전 기술인력 양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는 지역공존형 원전 건설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기술인력 양성과 수료자들에게 취업기회를 부여하는데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청년층의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실직자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해 실업난 해소에 기여하기로 했다.
지역주민 인력양성 프로그램은 원전건설의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일체감을 조성하는 한편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실직자 취업기회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특히 원전 주변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원자력 전문 기능인력을 양성, 취업을 지원해 지역주민과 회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수원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평균 80~100여명에 불과했던 인력 양성 규모를 발전소 건설분야에 약 300명, 운영·정비분야에 약 290명 등 총 590명 정원 규모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한수원은 원자력 교육의 산실인 원자력교육원을 ‘원전기술 양성센터’로 지정하고 3일, 4일 잇따라 신고리 및 신월성지역에서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을 개소, 신규 인력 양성에 돌입했다.

□ 신고리, 훈련원 개소…인력 양성 돌입

기술인력 양성의 시발점으로 3일 국내 최초로 대용량인 1400MW 신형원전이 건설되는 신고리 3,4호기 건설현장에서 신장렬 울주군수, 최현돌 기장군수를 비롯한 지자체 대표, 지역주민 및 인력학교 졸업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 개소식을 거행했다.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 입학 대상자는 울진지역에 1년 이상 거주중인 사람 또는 2년 이상 거주한 사실이 있으면 된다. 학력 제한은 없으나 만 20세 이상 40세 이하가 대상이고, 용접과 플랜트 배관, 목공, 철근, 덕트, 도장, 기계설치, 제관 등 관련 업무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교육기간은 과정별로 12주씩이며, 교육인원은 한 기당 15~20명 선이다.

▲ 신고리 3,4호기 건설현장에 개설한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에서 학생들이 용접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특히 원전건설 전문기술훈련원 수료생들에게는 본인이 원할 경우 전원 원전건설 시공사 및 협력업체에 우선 채용되는 특전과 함께 교육기간 중에는 일정액의 교육비도 지급된다. 교육비는 일당과 중식비, 교통비 등의 명목으로 한달 115만 원선에 이른다.

이날 개소식에서 김종신 사장은 “세계 경제 위기에 따른 국내경제의 침체로 청년 신규 일자리 창출과 실직자의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인력 양성규모를 예년보다 대폭 늘리게 됐다”며 정부의 경제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지역화합 경영에 일조하기 위한 의지를 밝혔다.

□ 신월성, 신라직업학교서 위탁 교육 착수

4일에는 경주시 신라직업전문학교에서 백상승 경주시장, 이진구 경주시의장, 김종신 한수원 사장, 박정호 신라직업전문학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건설 인력 양성 위탁교육 착수식’을 가졌다. 아울러 상반기 중에는 신울진 지역에서 전문기술훈련원의 문을 열 계획이다.

이날 착수식에서 김종신 사장은 “신라 천년 고도이자 월성원자력환경관리센터가 들어서는 경주시에 원전건설 인력 양성 위탁교육을 착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위탁교육이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착수식에 앞서 월성원자력 노명섭 본부장과 신라직업전문학교 박정호 교장은 ‘원전 기술인력 양성 협약 체결식’을 갖고 원전 기술인력 양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한수원은 경기 침체에 따른 지역의 실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청년 실업 해소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신라직업전문학교에 교육을 위탁, 원전 건설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키로 했다. 

원전건설 인력을 위탁 교육하게 될 신라직업전문학교는 양남면, 양북면, 감포읍 등 월성원자력 인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용접과 건축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시행하고 수료자에게는 본인이 원할 경우 신월성 건설 현장에 취업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교육비는 전액 월성원자력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용접전문 인력은 세 차례에 걸쳐 30명을 선발하고 건축분야 전문 인력은 콘크리트공, 철근공, 목공 분야 등 약 90명을 선발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한수원 관계자는 “올해 고리와 월성, 울진 원전건설 인근지역의 주민 590명을 직업훈련을 통해 시공사 또는 협력업체에 취업시키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원전 건설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수용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경제위기 극복에 적극 동참키 위해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개선방안을 마련, 시행키로 한 바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올해 투자예산 4조 6600여억원 중 상반기에 약 2조8300억원을 조기 집행키로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