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조직개편안 관련 우려 표명
협의 통한 합의 도출…향후 대응

“국가적인 차원에서 조직개편을 실시하는 것이 단순히 집을 리모델링하고 가구를 재배치하는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집을 부수고 다시 짓겠다는 심상인 듯해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김주영 전력노조 위원장은 지난 1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전이 경영효율 제고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우려감을 표명했다.

“정부의 공기업 효율화 방안은 지나치게 급진적이고 일방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현실에 일방적인 정책추진을 강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나치게 급진적인 방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다 보면 구성원들간의 마찰이 불가피 할 것입니다. 이에 절충안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공기업 효율화 제고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뭇매를 맞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기업 혁신방안이 무수히 쏟아지는데 과연 공기업이 방만한 경영의 표상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몇몇 직원들이 사회적 무리를 일으켜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이는 정말 일부에 불과할 뿐입니다. 이를 마치 전체 공기업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오히려 민간기업보다 경영 투명성이 높은 편이며 임금 또한 평균근속연수로 비교해 볼 때 마냥 높은 수치만은 아닙니다. 이는 한전의 내부 사정 및 특수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동시에 이를 제대로 알리지 못한 우리의 책임이기도 합니다.”

또한 김 위원장은 파격적인 구조개편안이 지나치게 급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노사정간의 협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번 구조개편안은 소문과 현실사이에서 판단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진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한전 사장 취임 이후부터 임원진 구조개편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1명만 남을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했는데 최근 현실화 되는 것을 보고 심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만큼 내부 직원들조차 모르게 은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10% 안팎의 직원을 감축하고 명예퇴직자에 대한 소문이 나돌고 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지 않는 이상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지나치게 급진적인 개편안으로 인해 구성원들이 받아 들이기 힘든 상황까지 치닫는 일을 사전에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 위원장은 어려운 경제여건속에서 정부의 구조개편안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국내 경제여건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여건속에서 우리의 입장만 주장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쉽사리 행동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다들 어려운데 우리의 입장만 주장할 수도 없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10% 인력감축안을 받아들일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한전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고 사측과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노조의 입장은 지금 당장 어떤 결론을 도출하기 보다는 협의 후 타결사항을 지켜보면서 향후 방향을 설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충분히 타결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며, 이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처럼 김 위원장은 이번 구조개편안과 관련해 향후 충분한 타결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만약의 경우 극한으로 치달을 경우에 대비해 대응안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전 노조는 더 이상 밀릴 곳이 없습니다. 한전은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고통분담이라는 차원에서 긴축경영은 물론 임원급 급여 인상분 반납 등을 실시하며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공기업선진화라는 명목하에 민영화, 통폐합, 기능조정, 기능효율화를 실시했고 결국 공기업 인력감축이라는 획일적인 최종 시나리오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한전 사업 및 인력의 특수성을 완전히 배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알 수 없기에 관망하고 있는 상황이며 협의를 통한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해 볼 때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향후 직접적인 압박이 가해진다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이 때에는 혼자가 아닌 다른 공공노조와 함께 공동전선을 전개해 나갈 것이며 우리의 생존권을 반드시 사수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