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사업소로 만들겠다”

新개념 ‘三一운동’으로 ‘BEST’ 추구
사소한 인적실수도 근본적으로 예방

올해 한전 서울전력관리처가 전국 전력관리처 중 맏형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겠다며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있다. 특히 한전의 사업소 내부평가에서 1등을 넘어 그 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좋은 사업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목표를 잡은 것은 다름 아닌 지난해 말 서울전력관리처의 수장으로 부임한 명근식 처장. 명 처장은 현재 서울전력관리처 사옥이 지어질 때 퇴계로변전소, 지금의 중앙변전소에서 공사현장에 묻혀 지냈으며, 기획관리실 근무에 이어 지난 2005년에는 성동전력소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어 이 곳이 낯설지 않은 인물이다.
아니 본인 스스로 고향에 돌아왔다고 할 정도로 서울전력관리처의 업무를 훤히 보고 있다. 그렇기에 그의 향후 활약상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이다. 명 처장을 만나 올 해 서울전력관리처를 베스트 사업소로 끌어 올릴 묘책을 들어봤다.

▲ 명근식 처장
“전력관리처의 수장인 서울전력관리처가 모범이 돼야 합니다. 이는 꼭 1등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 모두 보람과 자긍심을 갖는 ‘The Best, 가장 좋은 사업소’가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전 서울전력관리처 명근식 처장은 이를 위해 삼일(三一)운동을 제안했다.
“이는 우리의 환경과 마음과 실력에 대해 그 의미를 새롭게 새겨보고, 앞으로 닥쳐올 수 있는 격변의 환경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비를 위한 독립적 정신의 의미로 ‘삼일운동’을 경주해 보자는 것입니다.”
명 처장이 제안하는 삼일은 ‘일신면모(一新面貌)’, ‘일류의식(一流意識)’, ‘일등역량(一等力量)’이다. 모두 나름대로의 뜻이 각자 담겨 있다.
먼저 ‘일신면모’는 내·외부적으로 서울전력관리처가 서비스에 있어서나, 깨끗하고 투명한 클린의 관점에 있어서나 변화된 모습으로 바뀌고 ‘정말 좋아졌다’고 감탄할 수 있는 그럼 사업장이 되자는 것이다.
“변화와 혁신의 마음이 앞서지 않으면 우리의 면모를 일신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얼굴과 모습을 좋게 바꾸는 일, 이것이 곧 경쟁사회에서 차별화요,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일류의식’은 전국 수장격의 사업장으로서 갖는 자부심과 긍지를 바탕으로 한다. 여기에 일류의식을 덧붙여 명실상부한 ‘가장 좋은 사업장’, 더 나아가 세계 일류적인 사업장이 되는 것을 말한다.
명 처장은 이에 대해 이류가 아닌 일류는 생동감이 넘치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의미라며 직군간, 부서간, 선후배간의 열린 관계와 상호존중으로 아름다움이 넘치는 사업장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이 대목에서 명 처장은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소장을 역임하면서 느낀 연구와 현장의 교류를 강조했다.
“사실 연구부서와 현장하고의 교류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실 잘 이뤄지고 있지 않지요. 실례를 들어 연구부서에서는 IT와의 접목 등 첨단화를 걷고 있는데 반해, 현장에서는 관행적인 유지·보수에서만 관심이 있습니다.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서는 선진·일류의식이 필요한데, 먼저 이러한 마인드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명 처장은 올해 변전소 자동화시스템, 송변전지리정보시스템, 전력구 종합감시정보시스템 등 IT 기술 능력을 적극 배양하겠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일등역량’은 서울전력관리처의 지리적 위치와도 관련이 있다.
“전국에서 가장 복잡한 전력계통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중요기관이 밀집돼 있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이에 전력공급의 안정에 문제가 생길 때는 그 피해는 물론 회사의 이미지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기본 책무 수호에 우리의 역량을 자타가 인정하는 일등으로 가져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명 처장은 ‘인적실수’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명 처장은 사소한 인적실수조차 관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작업현장의 인적 실수 근절을 위한 결의대회 개최 등 문화혁신운동을 전개하고, 급전조작 업무혼선 및 오조작 방지를 위한 운영시스템 개선, 특이구조 설비의 작업절차서 제정 및 기본적 업무절차서 준수 등 실수요인을 사전에 예방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명 처장은 철저한 고장예방 활동과 유사시에 대비한 긴급복구 체제의 구축 없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이룰 수 없는 만큼, 진정한 일등역량을 갖추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필수적인 154kV 철원~화천 T/L, 154kV 신당~중앙 T/L, 154kV 선유변전소 등 현재 진행 중인 각종 송변전설비 건설사업도 적기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또 하나 눈길이 가는 명 처장의 올 해 정책은 ‘Satisfaction(감동)’이다. 이는 고객 등의 Needs를 파악해 적극 해결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맞춤형’을 추구해, 이해관계자, 노와 사, 직원, 경영진 등 내외부 모두 성취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명 처장은 이러한 모든 정책들이 하나로 뭉쳐지고, 할 수 있다는 정신과, 긍정의 힘이 바탕이 된다면 ‘The Best, 가장 좋은 사업소’라는 비전은 저절로 달성될 것으로 봤다.
끝으로 명 처장은 피동적이 아닌 Proactive한 주도적 준비와 역량의 결집을 통해 궁극적인 정상을 향해 나갈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  명근식 처장은 누구?

기술·사무·연구분야 두루 활동

1974년 한전에 입사한 명근식 처장은 그동안 제천전력관리처 변전운영부장에 이어 청원전력소장, 서울전력관리처 성동전력소장,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올 해로 35년째 한전 생활을 하고 있는 그는 변전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변전전문가로 통한다. 그러나 그것이 다는 아니다.
1997년 한전 본사 송변전처 품질관리팀장을 맡으며 기술, 사무 등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전력계통연구소장으로 역임하면서 연구 분야에까지 역량을 넓혔다.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출신인 명 처장은 1996년 해외경영자 육성교육과정(미국)에 이어 2006년에는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했으며, 독실한 기독교인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