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전력기술 창출은 필수”

① 연재를 시작하며(기고)

전력계통은 흔히 인체에 있어 동맥에 비유되곤 한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다. 그런데 고품질의 전력을 구석구석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력계통의 선진화는 필수 요소이다. 현재 이러한 선진화를 위한 노력들은 요소요소에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미래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한전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차세대 전력전송 기술, 초전도 케이블 기술 등은 모두 미래의 국가 경쟁력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차대한 연구 과제들로 필히 주목할 만 하다. 본지에서는 금주 전력계통연구소 명근식 소장의 기고를 시작으로 전력계통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차세대 기술 연구개발 과제를 소개하는 연재 코너를 마련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펼치는 기술 개발의 향연을 매주 접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부가 전력기술 창출은 필수”

한전 전력硏 전력계통연구소
명 근 식 소장

오늘날 전력기술은 IT나 BT처럼 각광받는 신기술은 아니지만, 전력기술의 든든한 기반 없이 IT나 BT의 발전을 상상하기는 불가능하며, 미래의 고도화된 정보사회의 성장동력으로서 고부가가치 전력기술의 창출은 필연적이라 여겨집니다.

이미 잘 알고 있듯이 계통이란 발전소에서 고객에 이르는 전력의 중추 신경망으로 인체의 핏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전력연구원의 전력계통연구소는 이러한 전력계통을 다루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뢰성 있는 고품질의 전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차세대 전력전송(HVDC, FACTS) 기술, 전기환경 평가 기술, 전력설비 예방진단 기술, 계통안정화 기술, 전력 IT 기술, 초전도 케이블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설비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고장진단 및 준공시험 관련 핵심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험설비로는 실시간 전력계통 해석용 시뮬레이터와 고창 전력시험 센터 등을 구축하여 신기술의 현장접목시 필요한 실증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분야에서는 연구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연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6대 핵심기술로 선정된 디지털 변전자동화 기술, 전력IT 기반 부가서비스 기술, UHV 대용량 전력수송 기술, 국가간 전력계통연계 기술, 고품질 전력제어 및 해석기술 그리고 실증시험 동아시아 허브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해외사업에 첨병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문화 측면에서 우리 연구소만의 이색 ‘삼일운동’을 통해 전력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연구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일운동’이라 함은 고객에 대한 ‘일신 면모’, 핵심기술력을 포함한 ‘일등 역량’을 갖추고 변화와 혁신,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인드를 ‘일류 의식’으로 끌어올리자는 운동입니다.

이를 위해 아래 3가지 부분에 역점을 두고 전력계통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회사가 요구하는 전문 분야별 핵심기술 확보와 미래 신기술 확보에 주력하고자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연구원 개개인이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인 스페셜리스트가 되도록 독려하고, ‘연구원의 새 지평을 열자’는 캐치프레이즈에 부응하고 관련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소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책임감과 긍지, 사명감을 동시에 가지고 회사 비전인 ‘글로벌 종합에너지 그룹 달성’을 위하여 일조할 수 있는 조직형 연구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특히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은 해당 기술의 선점과 기술력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우리 연구소에서는 미래 성장동력 기술의 선점을 위해 소내외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발전위원회 및 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미래 기술을 예측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들이 기업부설 연구소로서 고객을 지향하는 결과를 도출함으로 회사 경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둘째는 한전 내부 고객 및 관련 산업계에 우수 연구성과와 기술지원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연구소의 기술수준을 널리 알리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덧붙여 기술실용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연구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특히 특허도 계량화되고 적극 활용돼야 하며 특허 건수와 논문건수가 연구의 성과로만 머물러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물들의 기술실용화를 통한 수익 창출에 더욱 앞장 설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에게 다가온 변화 속에서 세계최고의 전력회사, 세계최고의 연구 집단이 되고자 노력하는 우리 연구소의 연구내용과 분야별 최신기술을 연재하여 독자여러분에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본 란을 통하여 국가 전략과제로 수행중인 전력 IT 과제, 고창전력시험센터를 이용한 국제적인 초고압 실증시험센터, 송변전분야 고장해소를 위한 연구결과, 더 나아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노력 등 전력계통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는 연구내용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국제적으로 에너지 자원확보 경쟁의 심화와 더불어 국내전력산업의 지속적인 구조개편 속에서 생존과 발전을 위한 각고의 노력과 기술개발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시기에, 전력산업분야의 기술개발 중심에 서 있는 전력계통연구소를 소개할 수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본 란을 통하여 전력산업의 발전을 위해 여러 관계자들과 저희 전력계통연구소가 생생한 기술정보를 교환하고 실용기술의 발전을 위한 상호 이해의 장이 지속되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