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던 국내 최초 원전 고리1호기가 2008년 30번째 생일을 맞이한다. 초기 설계상 30년만 보장받았던   고리1호기는 주기적 안전성평가를 수행하여 설계수명 이후 계속운전에 대한 기대를 가져왔다. 국내에선 처음이지만 세계에선 많은 원전들이 이미 수명연장을 채택하여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 물론 시행에 앞서 정부와 관계회사의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겠고 사전에 지역공청회나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의견을 구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겠다.

  하지만, 고리원전 주변의 주민들은 수명연장 움직임에 반발해 최근고리원전이 주최하는 주민설명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급기야 주민설명회 개최를 막는 사태까지 빚고 있다. 지역주민의 작은 의견도  존중하며 수렴해야하지만, 노후한 원자로가 사고의 위험을 초래한다고 단정짓는 주장을 살펴보면 고리1호기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입증  결과에도 애써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세이다.

  또한, 원전 수명연장에 대해 주민안전을 외면하고 경제적 논리로  사용을 연장해서는 안 된다는 모순된 주장도 보이고 있다. 원전 1호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력만 약 1백명이고 원전 반경 1km내에 함께  거주하는 가족까지 합치면 3백명을 훨씬 넘는다. 원전 수명연장이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발전소 주변지역의 원전종사자와 가족들은 지역주민과 차별된 안전망이라도 갖추고 있다는 말인가? 주민  설명회의 참석유무는 각 개인의 자유이겠지만 타인의 경청권리마저  통제하며 귀마개를 쓰는 모습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원전의 계속운전은 세계적으로 원전 수명연장의 성과를 본보기 삼아 최대한의 안전성을 밑바탕으로 한 경제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누리기 위함이다. 국내 전력의 약 40%를 원전에서 공급하고 있고, 매년 늘어나는 전력수요에 맞게 신규원전을 추가 건설해야하는 국가적 재정부담과 부지확보의 비용을 최소화하여 국민 세금 절감 및 입지대비 효율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국내에선 고리1호기의 수명 연장이 최초로 추진되는 만큼 보다 철저한 준비와 안전성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고,  지역주민들도 이제는 귀를 열고 다수가 이해의 장에 한발자국 나서는 능동적인 의사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서울시 송파구 잠실6동  /  한 찬 희)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